동네 도장 홈페이지만 못한 대한태권도협회 홈페이지 :: 2015.03.23 08:00

도장에 출근해서 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지역 협회 사이트에 들어가 새로운 소식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국기원 홈페이지에 향해 교육 연수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대한태권도협회 홈페이지에서 태권도계 흐름을 파악한다.


지역 협회 홈페이지는 해당 지역 지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좀 후져도 여기서는 넘어가겠다. 국기원 홈페이지는 그래도 꾸준히 관리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기에 태클을 걸지 않는다. 하지만 대한태권도협회 홈페이지는 참담한 수준이다. 솔직히 내가 지금 혼자 만들어도 저 보다는 잘할 것 같다.



대한태권도협회 홈페이지(http://www.koreataekwondo.org)의 문제점


1. 시대에 맞지 않는 홈페이지 제작방식과 운영방식


안드로이드에서는 플래시가 작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플래시 메뉴를 사용하고 있는 대한태권도협회의 홈페이지는 스마트 폰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개인 대부분은 스마트 폰 용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따로 만드는데도 불구하고 대태협 홈페이지는 PC용 홈페이지가 그대로 뜬다. 우리 도장 홈페이지만 해도 모바일 페이지가 따로 뜨는데 이건 협회 홈페이지라 하기에는 부끄럽다.


이건 조금 전문적인 부분이라 짧게 얘기하지만, 홈페이지가 오래되다 보니 소스 코딩 방식도 매우 낡았다. 그리고 메인페이지에 잘 보이지도 않는 동영상을 띄워 놓다니 페이지 로딩에 악영향만 줄 뿐이다. 그 작은 착에 띄워진 동영상을 누가 보고 있겠는가!


알림창 역시 사용자에게 불편을 준다 하여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추세임에도 글을 쓰는 현시점 기준으로 무려 3개의 알림창이 시야를 방해한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활용해야 할 부분이다. 



2. 소통할 수 없는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 대한태권도협회장의 성명서가 팝업으로 뜨면서 협회장 입장에 대한 글을 써 놓았다. 하지만 홈페이지 방문자는 그 어디에도 글을 남길 수 없다. 회원 가입이 불가능하고 글쓰기를 못 하도록 막아뒀다. 게시판의 기능을 할 수 없도록 차단한 것이다. 협회의 입장만 전하는 일방통행 홈페이지다. 이 문제는 국기원도 마찬가지다. 게시판에 누구나 글을 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해 놓아야 한다. 전화로 하기 어렵거나 게시판이 더 효율적인 때도 많은데 말이다.


상단 서브메뉴의 'e-태권도장'과 '국가대표 시범단' 링크도 죽여 놓았다. 한때 도장에 도움을 주고자 나름 준비하더니만 일언반구도 없이 슬쩍 링크를 죽여 놓았다. 그런데 저게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 또한 현실이다.



3. 영문 홈페이지의 초라함


영문 홈페이지는 10년도 넘은 것 같다. 소스 코딩도 그렇지만, 15"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던 시절의 고정 된 사이즈를 보니 얼마나 내버려뒀는지 알만하다. 하나하나 살펴보니 뭐 정보도 없고 게시판은 당연히 버려둔 지 오래다. 아예 없애는 것이 나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링크가 깨지거나 연결이 안되는 것도 있으며, 실적/자격 조회 페이지도 너무 낡아 있다. 시도지부나 연맹의 소식을 올리는 게시판은 아예 전남협회의 전유물이 되었다. 이런 것들이 메인에 있을 필요가 있을까? 태권도에 대한 정보도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어 사실상 볼거리도 없고 관리도 안되고 시대에 뒤처진 홈페이지다.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한 소통이 되지 않는 답답한 홈페이지다. 홈페이지는 이 지경인데 페이스북 개설해서 한동안 잘 운영하다가 또 이마저도 2014년 10월 이후에는 방치되고 있다. 


대태협에서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그에 대한 결과 보고는 받아본 적이 없고 찾아봐도 어디에도 없다. 그렇게 추진했다가 소리소문없이 슬쩍 사라지는 사업들이 부지기수다. 가장 문제는 이를 감시해야 할 태권도인들은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대한태권도협회는 태권도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외국인들을 위해서도 게시판을 오픈해야 할 것이고 현재 홈페이지는 일부 보수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전면 재구축 해야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전기영 | 2016.07.23 02:0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1~12월 달 까지 월간 사보 신청합니다




    (매년 마다 보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성명: 전기영

    주소: 전라북도 군산시 소룡동 성원상떼빌아파트 103동 1204호

    우편번호: 54017 입니다.......




    이곳으로 보내주세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