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 :: 2009.08.05 03:07

휴가 마지막 날까지 도장에서 자정을 넘겼다.
그래도 때맞춰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 다행이다.

지금 도장 밖에는 100리터짜리 쓰레기봉투 5개가 가득 차 있다.
수거해간 것까지 합한다면 쓰레기 버리는 데만도 거의 5만 원이나 나갔다고 봐야 한다.

전날 늦게 잔 탓에 역시나 늦잠을 자 버렸다.
내가 자고 있을 때 어머니는 먼저 도장에 나가셨다.
도장에 나가신다는 말을 듣고 장판만 좀 깔아 달라고 했다.
그런데 어머니는 도장입구와 사물함까지 손봐달라고 했고, 그 대가로 60만 원을 줬단다.
느지막이 일어나 도장에 가보니 입구 바닥이 정말 마음에 들지 않는 색으로 칠해져 있었다.
장판은 괜찮게 깔려 있었다.
사물함은 아예 손대지도 않았다.

고작 그 정도 해놓고 60만 원이라니 억울해서 미칠 것 같았다.
어머니께 불같이 화를 냈다.
어찌 이런 거 해놓고 60만 원을 줬냐고...
얼마 되지도 않는 공간 장판 값이라고 해봐야 5만 원 안팎일 것이고, 입구에 바른 페인트는 1만 원이면 충분한 양이었다.
기술자가 시공했다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많아 봐야 20만 원이면 충분한 것을 60만 원을 줬다니 미칠 지경이었다.

너무너무 화가 나서 업자에게 가서 돈 내놓으라고 따지며 잘 모르는 어머니 속여서 돈 벌어 처먹으니 좋으냐고 욕을 왕창 퍼부어주러 가려고 했지만 잠시 후 마음을 접었다.
 
어머니는 아침에 와서 보라고 일어나라며 했을 때 나는 일어나지 않았다.
어머니는 "60만 원짜린데 내 돈으로 해준다."며 인심을 쓰셨다.
어머니가 밖에 나가 꼬박 20일은 노동해야 벌 수 있는 돈을 아들이 시작하는 도장에 선뜻 써주신 것인데 나는 왜 이렇게 어리석게 돈을 주었느냐며 평소에 보기 어려울 만큼 화를 내버렸다.
옆에 친구가 있었는데 어머니 무안하게 왜 그러냐고 나무랐다.
어머니가 두어 달 힘들게 번 돈을 그렇게 허무하게 써버린 것이 가슴 아팠고, 돈에 눈멀어 잘 모르는 사람을 상대로 사기에 가까운 폭리를 취해 먹은 사람에게 너무나 화가 나서 그랬다.

평소에 백 원짜리 하나도 벌벌 떨던 어머니가 그렇게 큰돈을 선뜻 써주셨는데 타산만 생각해서 화만 냈던 것이 죄송스럽다.
억울하지만 어머니의 정성이라 여기고 참고 넘어가련다.

이번에 힘들게 도장을 인수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지켜본 친구가 세상에 믿을 건 부모·형제밖에 없다고 했다.
그 친구의 말을 나는 이번에 절실히 실감했다.

오늘 집에 들어와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서 이 노래가 생각났다.
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

어머니, 누나야~~ 내가 잠을 안 자서라도 꼭 성공해서 보답할께....
단 한 번의 거리낌도 없이 큰돈을 빌려다 준 누나와 늘 큰소리치며 화내는 아들을 위해 새벽 일찍부터 나가 고생고생해서 번 돈을 선뜻 내어 주신 어머니....
고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 2009.08.05 23:3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너무 억울해 하지 마세요. 스스로 자립하려는 아들이 대견스럽고 자랑스러워서 직접 저렇게 하신건데 마음에 아주 들지 않아도 생각해 주시는것 만으로도 참 고마운 일 아니겠어요. 미국 경제가 엉망이라 대학강사로 근무하던 집사람이 일자리를 잃은게 상당히 되어가고, 제 나름대로 직장 두개 나가면서 열심히 벌고있지만, 돈이란게 참 쓸데는 많은데 모이지는 않는 것 이더군요.

    오는 8월 8일이 아이들 승급 심사 날 인데, 승급 심사비용으로 들어갈 300달러 (오늘 한화 시세로 보면 대충 36만원정도 되는군요)를 내주기가 힘들어서 아이들에게 심사는 일단 미루고, 다음달에나 생각해 보자고 잘 설명해 주었는데, 큰아들이나 둘째 아들이나 성큼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말해주는게 대견하기도 하고, 그렇게 열심히 운동하면서 준비해온 아이들을 실망시킨것 같아서 저녁에 눈물이 나더군요.

    그게 다 부모 심정이란거겠지요. 아이들이 부모마음 이해 하지 못하면 섭섭하고 속상해서 눈물이 나고, 되려 아이들이 대견하게 행동하면 부모가 다 해줄 구실을 못하는것 같아서 눈물이 나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